▲ 5월 11일, 공공교통네트워크 김훈배 정책위원과 동행해 9호선 2단계 구간 엘리베이터 규격을 조사하고 있다 |
▲ 국토교통부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설계지침」에 따른 지하철 엘리베이터 법정 규격 ⓒ한국승강기안전공단 |
1. 언주역 (제조업체 : 현대엘리베이터)
번호(ID) |
운행층수 |
열차방향 |
전면유효공간 넓이 |
출입문 폭 |
바닥 면적 |
1호기 (0105-483) |
B1~B4 |
개화 방향 |
개방공간 (1.5m×1.5m 이상) |
90cm |
1.62m×1.5m |
2호기 (0105-484) |
B1~B4 |
중앙보훈병원 방향 |
개방공간 (1.5m×1.5m 이상) |
90cm |
1.62m×1.5m |
2. 선정릉역 (제조업체 : 현대엘리베이터)
번호(ID) |
운행층수 |
열차방향 |
전면유효공간 넓이 |
출입문 폭 |
바닥 면적 |
1호기 (0105-477) |
B1~B3 |
개화 방향 |
개방공간 (1.5m×1.5m 이상) |
90cm |
1.62m×1.5m |
2호기 (0105-478) |
B1~B3 |
중앙보훈병원 방향 |
개방공간 (1.5m×1.5m 이상) |
90cm |
1.62m×1.5m |
3. 삼성중앙역 (제조업체 : 현대엘리베이터)
번호(ID) |
운행층수 |
열차방향 |
전면유효공간 넓이 |
출입문 폭 |
바닥 면적 |
1호기 (0108-266) |
B1~B2 |
개화 방향 |
개방공간 (1.5m×1.5m 이상) |
90cm |
1.48m×1.63m |
2호기 (0108-267) |
B1~B2 |
중앙보훈병원 방향 |
개방공간 (1.5m×1.5m 이상) |
90cm |
1.48m×1.63m |
4. 봉은사역 (제조업체 : 현대엘리베이터)
번호(ID) |
운행층수 |
열차방향 |
전면유효공간 넓이 |
출입문 폭 |
바닥 면적 |
1호기 (0108-262) |
B1~B2 |
개화 방향 |
개방공간 (1.5m×1.5m 이상) |
90cm |
1.64m×1.5m |
2호기 (0108-263) |
B1~B2 |
중앙보훈병원 방향 |
개방공간 (1.5m×1.5m 이상) |
90cm |
1.64m×1.5m |
3호기 (0108-261) |
지상(3‧4번 출구)~B1 |
– |
개방공간 (1.5m×1.5m 이상) |
90cm |
1.64m×1.5m |
그러나 위 기사들을 읽어보면, 단순히 엘리베이터 규격이 준수되었다고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여건이라고 단정지을순 없을것 같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국가승강기정보센터'(http://www.elevator.go.kr) 홈페이지에 접속해 ‘승강기 정보열람’을 이용하면 전국 시군구의 모든 엘리베이터 정보를 살펴볼 수 있는데요. 그러나 위와 같이 전면유효공간, 출입문 폭, 바닥면적 같은 정보를 살펴볼 수는 없습니다.
▲ 행정안전부 국가승강기정보센터 홈페이지 |
이날 동행에 응해주신 공공교통네트워크 김훈배 정책위원은 “만약 휠체어 이용자가 이 사이트나 지하철 홈페이지 등을 통해 자신이 이용할 엘리베이터의 규격을 알 수 있다면 그나마 편리할 것”이라며, 시민들이 이렇게 직접 조사해 정보를 공유해야만 하는 현실에 안타까움을 표했는데요.
모두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조사하고 공개하는 것, 매우 중요합니다. 덧붙여 우리의 도시에서 장애인과 교통약자들이 굳이 이런 정보를 찾지 않아도 당연하게, 안전하게, 편리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는 날이 하루빨리 오기 위해 시민들의 관심과 목소리가 더욱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