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도시연대는 이런 일에 관심 있습니다
첫번째로 지역주민과 노동자의 노동권입니다. 임금체불, 고용, 산재, 직장괴롭힘, 직장 내 성희롱, 노동조합 문제 등 노동상담을 진행하며, 자치구 생활임금제·아르바이트 노동자 보호조례나 지역 내 사업장 이슈같은 지역노동의제에 관심을 가지고 발굴합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이를 바로잡기 위한 개선활동도 펼칩니다.
두번째로 도시권입니다. ‘도시권'(都市權)이란 도시의 주민이 자기 주변을 둘러싼 환경에 의해 차별받거나 소외받지 않을 권리를 뜻합니다. 한국사회는 경제성장 과정에서 자본이 으뜸이 되는 성장제일주의와 이를 뒷받침해 온 정치, 제도, 행정으로 인해 빚어지게 된 부작용이 상당합니다. 성장제일주의, 물질만능주의는 급속도로 산업화와 도시화를 이루는 동력이 되었지만, 무절제한 대량 소비와 생태계 파괴, 마을의 인적관계망과 커뮤니티 단절, 초고속과 대규모 개발 우선으로 인한 소외 등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도시, 대한민국에서 가장 풍요로운 곳이라는 강남·서초 지역이 정말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곳인지에 대한 의문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방자치·주민참여, 생태·환경, 교통, 복지, 시민안전, 도시계획·개발의제 등의 영역에서 도시권 증진을 위한 활동을 이어나갈 것입니다.
우리는 강남·서초 지역의 노동권과 도시권의 확보, 증진을 위해 다음의 방법으로 활동합니다.
- 구 행정·구 의회 모니터링
- 민관거버넌스와 주민참여제도 활용
- 정책연구·분석(세미나·워크샵·보고서)
- 민원, 정보공개 및 감사청구, 행정심판
- 캠페인, 서명운동, 기자회견
- 주민·노동자 회원활동
백만노동자의 도시 강남!
노동도시연대는 강남·서초 주민, 노동자의 튼튼한 연결고리가 되고자 합니다.